기록하는 개발자

10. State Pattern 본문

3-2/고급객체지향프로그래밍(디자인패턴)

10. State Pattern

밍맹030 2021. 1. 15. 14:31
728x90

문제

상태(state)가 여러 개 있고, if 문으로 상태를 통제하여 코드가 반복되고 복잡하다.

 

해결 방안

상태를 한 곳에서 관리

 

목적

- 객체의 내부 상태가 바뀔 대 객체의 동작을 변경할 수 있도록 함.

- 객체는 자신의 calss를 바꾸는 것처럼 보임.

 

결과

변경 최소화

 

State Patten 용어

State

-시점에 따라 특정 상태가 있어야 함.

-처음에 가지게 되는 초기 상태(state) 또는 상황에 따라 여러 상태 가운데 한 상태를 가질 수 있다.

Transition(전이)

-외부 입력에 따라 가능한 상태로 전환

ex) 가전 제품 : on, off, sleep...

      게임 캐릭터 : 걷는 상태, 뛰는 상태, 멈춘 상태...

 

 

 

728x90

'3-2 > 고급객체지향프로그래밍(디자인패턴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9. Facade Pattern  (0) 2021.01.15
8. Adapter Pattern  (0) 2021.01.15
7. Command Pattern  (0) 2021.01.15
6. Singleton Pattern  (0) 2021.01.14
5. Factory Pattern  (0) 2021.01.14