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|||
5 | 6 | 7 | 8 | 9 | 10 | 11 |
12 | 13 | 14 | 15 | 16 | 17 | 18 |
19 | 20 | 21 | 22 | 23 | 24 | 25 |
26 | 27 | 28 | 29 | 30 | 31 |
Tags
- 리액트
- NextJS
- react hook
- 백준
- design pattern
- 프로그래머스 자바
- Java
- 코딩테스트 고득점 Kit
- 디자인 패턴
- 자바
- 코틀린
- 프로그래머스
- 데이터모델링과마이닝
- 프로그래밍 언어론
- 장고
- react
- useState
- codesandbox
- websocket
- 자바스크립트
- useEffect
- 자바 공부
- React JS
- JavaScript
- 컴퓨터 네트워크
- 리액트 훅
- 코딩테스트 고득점 Kit 완전탐색
- react firebase
- vanillaJS
- 프로그래머스 완전탐색
Archives
- Today
- Total
기록하는 개발자
5. Factory Pattern 본문
728x90
Abstract Facotory Pattern(추상 팩토리 패턴)
목적
구체적인 클래스를 명시하지 않고 관련된 혹은 의존적인 객체들을 생성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제공
문제
-객체를 생성하는 'new'의 문제
→ new는 interface가 아니라 실제 class의 객체를 생성
→ OCP에 어긋나 생성할 객체가 늘어나면 코드 수정이 필요하다.
클래스가 많아지거나 변경되면 클라이언트 측 변경이 많아진다.
Simple Factory
simple factory가 어느 객체를 생성할 지 판단하고, 사용자 측에 맞는 객체를 반환
-일반적으로 if문에서 문자열에 따라 생성할 객체를 결정
-패턴이라고 볼 수는 없다.
Facotory Pattern
문제
-실제로 구현되는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할 때 객체의 종류가 달라지면
클라이언트 코드를 수정해야 하는 것이 너무 많다.
해결 방안
객체 생성을 분리하여 서브클래스에 캡슐화 시킴
목적
- 객체 생성용 인터페이스 정의
- 서브 클래스가 어떤 클래스를 인스턴스화(객체 생성)할 지 결정할 수 있도록 한다.
- factory method는 객체 생성을 subclass에서 하도록 미룰 수 있게(위임) 해준다.
→factory method는 클라이언트에서 실제로 생성되는 실제 객체가 무엇인지 알 수 없게 만드는 역할
결과
사용할 객체가 많거나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이 변경되어도 연쇄적인 수정이 적어짐
728x90
'3-2 > 고급객체지향프로그래밍(디자인패턴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7. Command Pattern (0) | 2021.01.15 |
---|---|
6. Singleton Pattern (0) | 2021.01.14 |
4. Decorator Pattern+예제 (0) | 2021.01.14 |
3. Observer Pattern (0) | 2021.01.14 |
2. Strategy Pattern (0) | 2021.01.14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