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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-2/고급객체지향프로그래밍(디자인패턴)

5. Factory Pattern

밍맹030 2021. 1. 14. 16:2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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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bstract Facotory Pattern(추상 팩토리 패턴)

목적

구체적인 클래스를 명시하지 않고 관련된 혹은 의존적인 객체들을 생성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제공

 

문제

-객체를 생성하는 'new'의 문제

  → new는 interface가 아니라 실제 class의 객체를 생성

        OCP에 어긋나 생성할 객체가 늘어나면 코드 수정이 필요하다.

             클래스가 많아지거나 변경되면 클라이언트 측 변경이 많아진다.

Simple Factory

simple factory가 어느 객체를 생성할 지 판단하고, 사용자 측에 맞는 객체를 반환

-일반적으로 if문에서 문자열에 따라 생성할 객체를 결정

-패턴이라고 볼 수는 없다.

Facotory Pattern

문제

-실제로 구현되는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할 때 객체의 종류가 달라지면

 클라이언트 코드를 수정해야 하는 것이 너무 많다.

 

해결 방안

객체 생성을 분리하여 서브클래스에 캡슐화 시킴

 

목적

- 객체 생성용 인터페이스 정의

- 서브 클래스가 어떤 클래스를 인스턴스화(객체 생성)할 지 결정할 수 있도록 한다.

- factory method는 객체 생성을 subclass에서 하도록 미룰 수 있게(위임) 해준다.

 →factory method는 클라이언트에서 실제로 생성되는 실제 객체가 무엇인지 알 수 없게 만드는 역할

 

결과

사용할 객체가 많거나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이 변경되어도 연쇄적인 수정이 적어짐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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