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|||
5 | 6 | 7 | 8 | 9 | 10 | 11 |
12 | 13 | 14 | 15 | 16 | 17 | 18 |
19 | 20 | 21 | 22 | 23 | 24 | 25 |
26 | 27 | 28 | 29 | 30 | 31 |
- 프로그래머스 완전탐색
- 코딩테스트 고득점 Kit 완전탐색
- JavaScript
- 프로그래밍 언어론
- design pattern
- 코틀린
- Java
- 자바스크립트
- 프로그래머스
- 데이터모델링과마이닝
- websocket
- React JS
- codesandbox
- 컴퓨터 네트워크
- 리액트 훅
- react firebase
- 자바
- NextJS
- 자바 공부
- 장고
- 프로그래머스 자바
- 리액트
- 디자인 패턴
- useEffect
- vanillaJS
- 코딩테스트 고득점 Kit
- useState
- react
- 백준
- react hook
- Today
- Total
기록하는 개발자
1.1인터넷과 프로토콜이란 무엇인가? 본문
(1)인터넷 구성요소
● 호스트, 종단 시스템(end system-ex)pc,서버,wireless laptop)
-컴퓨터 네트워크에 연결된 컴퓨팅 장치
-네트워크 응용 프로그램 수행(대부분의 응용 프로그램은 네트워크 응용 프로그램)
-오늘날 stand-alone 으로 하나의 컴퓨터에서만 작동하는 프로그램은 거의 없다.
● 통신 링트(communication link)
-유선-축 케이블, 광 케이블, 구리선(유선)
-전파위성-무선 통신 링크(이동성, 휴대성 지원)
-다양한 전송률로 데이터 전송(transmission rate or bandwidth)로 data(packet)전송
-인터넷상 노드 연결
-다양한 이유 : 가격 성능 대비(비쌀 수록 성능 高)
● 라우터(Router)
-네트워크가 sender와 receiver의 중간에서 패킷의 길을 최단거리로 찾아줌
● 패킷 스위치
-패킷을 전달
-인터넷의 가장 기본적인 전달 단위 : 패킷
# If 패킷 단위로 데이터를 보내지 않고 큰 data를 그대로 전송
→그동안 sender와 receiver가 인터넷을 점유하게 된다.
#Else
→사용자가 많을 시에 인터넷 공유가 가능하다.
● 인터넷
-네트워크들의 네트워크(네트워크 간 연결)
-interconnected ISPs
● 프로토콜
-메시지 송수신을 제어한다.
-internet은 tcp protocol stack
ex)tcp ip, http, skype, 802.11
● 인터넷 표준
-RFC : Request for comments
-IETF : Internet Engineering Tast Force(인터넷 표준을 만드는 단체)
(2)프로토콜이란 무엇인가?
● 사람 프로토콜
: 사람이 전하고자 하는 특정 메시지
-수신된 응답 메시지나 다른 상황에 반응하는 특정 행동
● 네트워크 프로토콜
: 사람 대신 기계 장치들로, 인터넷 상의 모든 활동은 프로토콜이 제어한다.
-프로토콜은 통신 개체들 간에 교환되는 메시지 형식과 순서 뿐만 아니라
메시지 송수신과 다른 이벤트에서 취하는 행동들을 정의한다.
'3-1 > 컴퓨터네트워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2.1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의 원리 (0) | 2021.01.04 |
---|---|
1.5 프로토콜 계층과 서비스 모델 (0) | 2020.05.08 |
1.4 패킷 교환 네트워크에서의 지연, 손실과 처리율 (0) | 2020.05.08 |
1.3 네트워크 코어 (0) | 2020.05.08 |
1.2 네트워크 가장자리 (0) | 2020.05.07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