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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5 프로토콜 계층과 서비스 모델 본문

3-1/컴퓨터네트워크

1.5 프로토콜 계층과 서비스 모델

밍맹030 2020. 5. 8. 23:0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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ㅇ인터넷은 매우 복잡한 시스템으로 많은 구성요소가 있다.

ex)hosts, routers, applications, protocols, hw, sw etc..

 

ㅇ네트워크 구조의 조직화가 가능한가?

-적은 delay, 적은 loss, 높은 throughput

 

*계층화

:각 계층은 서비스를 구현한다.

-자신의 내부 동작을 서비스로 구현한다.

-하위 계층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의존한다.

 

ㅇ장점

-크고 복잡한 system 관리

-명확한 구조화를 통해 복잡한 시스템 요소를 구분하고, 요소 간의 관계 설정 가능

→논의를 위한 계층화 된 참고 모델(layered reference model)→잘 정의된 특정 부분의 논의 가능

-시스템의 유지 보수와 변경 용이

→한 계층의 서비스 구현이 변경되어도 시스템의 나머지 부분 영향X

ex) 탑승구의 기능 변화가 비행 시스템 나머지에 영향X

 

(1)인터넷 프로토콜 스택

→프로토콜의 조직화

ㅇ애플리케이션

-네트워크 응용 지원

-인터넷 어플리케이션 지원

ex)FTP(file download 응용 프로그램 지원 protocol)

SMTP(mail 수신 지원), HTTP(웹 프로그램 지원)

 

ㅇ트랜스포트

-프로세스 간 data 전송

ex)UDP(빠른 data 전송 지원), TCP(신뢰성있는 data 전송)

 

ㅇ네트워크

-한 호스트에서 다른 호스트로 datagram 라우팅(다음 홉의 어떤 pathf를 통해 갈 것인지)

ex)IP, routing protocols

ㅇ링크

-경로 상의 인접 네트워크 노드 간의 data 전송

ex) 이더넷(학교의 institution network), 802.111(wifi), PPP

 

ㅇ물리

-매체 상에 bit 전송

 

<iso/osi reference model>

-인터넷에는 아래 두 계층이 없다.

-필요 시에 애플리케이션 계층에서 구현

 

ㅇ프리젠테이션

-교환되는 data의 해석

ㅇ세션

-data 교환의 경계와 동기화

 

(2)캡슐화 Encapsulatio

(↔Decapsulation : 헤더를 떼어내 data 확인하는 과정)

:source에서 destination으로 보낼 때 헤더를 붙여서 보내는 것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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