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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록하는 개발자
1.5 프로토콜 계층과 서비스 모델 본문
ㅇ인터넷은 매우 복잡한 시스템으로 많은 구성요소가 있다.
ex)hosts, routers, applications, protocols, hw, sw etc..
ㅇ네트워크 구조의 조직화가 가능한가?
-적은 delay, 적은 loss, 높은 throughput
*계층화
:각 계층은 서비스를 구현한다.
-자신의 내부 동작을 서비스로 구현한다.
-하위 계층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의존한다.
ㅇ장점
-크고 복잡한 system 관리
-명확한 구조화를 통해 복잡한 시스템 요소를 구분하고, 요소 간의 관계 설정 가능
→논의를 위한 계층화 된 참고 모델(layered reference model)→잘 정의된 특정 부분의 논의 가능
-시스템의 유지 보수와 변경 용이
→한 계층의 서비스 구현이 변경되어도 시스템의 나머지 부분 영향X
ex) 탑승구의 기능 변화가 비행 시스템 나머지에 영향X
(1)인터넷 프로토콜 스택
→프로토콜의 조직화
ㅇ애플리케이션
-네트워크 응용 지원
-인터넷 어플리케이션 지원
ex)FTP(file download 응용 프로그램 지원 protocol)
SMTP(mail 수신 지원), HTTP(웹 프로그램 지원)
ㅇ트랜스포트
-프로세스 간 data 전송
ex)UDP(빠른 data 전송 지원), TCP(신뢰성있는 data 전송)
ㅇ네트워크
-한 호스트에서 다른 호스트로 datagram 라우팅(다음 홉의 어떤 pathf를 통해 갈 것인지)
ex)IP, routing protocols
ㅇ링크
-경로 상의 인접 네트워크 노드 간의 data 전송
ex) 이더넷(학교의 institution network), 802.111(wifi), PPP
ㅇ물리
-매체 상에 bit 전송
<iso/osi reference model>
-인터넷에는 아래 두 계층이 없다.
-필요 시에 애플리케이션 계층에서 구현
ㅇ프리젠테이션
-교환되는 data의 해석
ㅇ세션
-data 교환의 경계와 동기화
(2)캡슐화 Encapsulatio
(↔Decapsulation : 헤더를 떼어내 data 확인하는 과정)
:source에서 destination으로 보낼 때 헤더를 붙여서 보내는 것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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