3-2/고급객체지향프로그래밍(디자인패턴)
10. State Pattern
밍맹030
2021. 1. 15. 14:3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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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
상태(state)가 여러 개 있고, if 문으로 상태를 통제하여 코드가 반복되고 복잡하다.
해결 방안
상태를 한 곳에서 관리
목적
- 객체의 내부 상태가 바뀔 대 객체의 동작을 변경할 수 있도록 함.
- 객체는 자신의 calss를 바꾸는 것처럼 보임.
결과
변경 최소화
State Patten 용어
State
-시점에 따라 특정 상태가 있어야 함.
-처음에 가지게 되는 초기 상태(state) 또는 상황에 따라 여러 상태 가운데 한 상태를 가질 수 있다.
Transition(전이)
-외부 입력에 따라 가능한 상태로 전환
ex) 가전 제품 : on, off, sleep...
게임 캐릭터 : 걷는 상태, 뛰는 상태, 멈춘 상태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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