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1인터넷과 프로토콜이란 무엇인가?
(1)인터넷 구성요소
● 호스트, 종단 시스템(end system-ex)pc,서버,wireless laptop)
-컴퓨터 네트워크에 연결된 컴퓨팅 장치
-네트워크 응용 프로그램 수행(대부분의 응용 프로그램은 네트워크 응용 프로그램)
-오늘날 stand-alone 으로 하나의 컴퓨터에서만 작동하는 프로그램은 거의 없다.
● 통신 링트(communication link)
-유선-축 케이블, 광 케이블, 구리선(유선)
-전파위성-무선 통신 링크(이동성, 휴대성 지원)
-다양한 전송률로 데이터 전송(transmission rate or bandwidth)로 data(packet)전송
-인터넷상 노드 연결
-다양한 이유 : 가격 성능 대비(비쌀 수록 성능 高)
● 라우터(Router)
-네트워크가 sender와 receiver의 중간에서 패킷의 길을 최단거리로 찾아줌
● 패킷 스위치
-패킷을 전달
-인터넷의 가장 기본적인 전달 단위 : 패킷
# If 패킷 단위로 데이터를 보내지 않고 큰 data를 그대로 전송
→그동안 sender와 receiver가 인터넷을 점유하게 된다.
#Else
→사용자가 많을 시에 인터넷 공유가 가능하다.
● 인터넷
-네트워크들의 네트워크(네트워크 간 연결)
-interconnected ISPs
● 프로토콜
-메시지 송수신을 제어한다.
-internet은 tcp protocol stack
ex)tcp ip, http, skype, 802.11
● 인터넷 표준
-RFC : Request for comments
-IETF : Internet Engineering Tast Force(인터넷 표준을 만드는 단체)
(2)프로토콜이란 무엇인가?
● 사람 프로토콜
: 사람이 전하고자 하는 특정 메시지
-수신된 응답 메시지나 다른 상황에 반응하는 특정 행동
● 네트워크 프로토콜
: 사람 대신 기계 장치들로, 인터넷 상의 모든 활동은 프로토콜이 제어한다.
-프로토콜은 통신 개체들 간에 교환되는 메시지 형식과 순서 뿐만 아니라
메시지 송수신과 다른 이벤트에서 취하는 행동들을 정의한다.